Ⅱ. 루이스 부르주아 작품 해석의 근거:
- 뤼스 이리가라이의 여성적 글쓰기를 중심으로
이번 Ⅱ장에는 루이스 부르주아의 작품이 개인적 감정의 표현과 삶의 인상을 기록하는 역할 이상으로 보편적 의미를 지닌다는 전제 하에, 자크 라캉Jacques Lacan 자크 라캉 (Jacques Lacan, 1901~1981)
언어를 통해
Ⅰ. 들어가기
1. 1930~40년대 그리고 여성
1930년대에는 신여성이라는 말보다 ‘모던걸’이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되었다. 이 말은 신교육을 받은 여성이라기보다는 다방, 영화, 레코드 등 서구적 대중문화를 받아들이는 계층이라는 의미가 더욱 많이 내포되어 있었다. 모던 걸은 당시 양장을 하고 거
여성적 글쓰기'라는 말까지 이제는 비교적 흔하게 볼 수 있는 문구가 되었다.
하지만 90년대 일종의 유행처럼 학계의 각광을 받은 현대 프랑스 철학처럼 여성주의에 대한 관심들 중 상당수는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는 격언에 그대로 들어맞는 것이 아닐까 우려된다. 최근 들어 여성·젠더 문제
상상계적인 차원에서의 성차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가령 자기 자신을 여성이라고 생각하는 생물학적인 남성과 이 텍스트 속에 설명되는 남성은 관련이 없다. 여기서의 남성과 여성은 차이는 바로 ‘주체의 구조’에 관한 성차, 즉 각각의 주체들이 남성적 주체 혹은 여성적 주체로 구조화되는 방식 차
그러나 실제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남성 모델 및 남성적 이미지를 모델링하기보다는 여성의 모델과 이미지를 모델링하는 것이 주목도가 높다고 밝혔다. 그 원인은 우리 안에 내재되어 있는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 및 상상계 에 대한 연상을 떠올리는 것이 가장 큰 주목도를 보일 수 있는 까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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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베르 뒤랑의 약력
1921년 프랑스 남부 사부아에서 출생
레지스탕스 운동에 참여해 훈장을 받고 10년간 그르노블 대학에서 철학을 강의
1959년 <상상계의 인류학적 구조들>로 국가박사학위 취득
사회학과 문화 인류학 교수로서 사부아 대학에 상상력 연구센터 설립
1조 질베르 뒤랑과 상상력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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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계발 용어정리
1. 에로스와 타나토스
에로스는 일반적으로 사랑(amour)를 말하며, 다른 한편으로 고대 그리스의 신화에서 사랑의 신을 지칭한다.
이미 플라톤(Platon, 427-347 av. J.-C.)에 의해서 이 개념의 애매함은 강조되었다. 그의 작품(『향연(Symposium, Banquet)』)에서 신화를 인용하면서, 에로스는 풍요(
여성적 윤리로 정의하고 있는데, 남성 중심의 정의 개념에 토대를 두고 있어서 여성은 타자시 되어 왔음에 주목한다. 통은 여성주의적 윤리로 기존의 가부장적 관계를 무너뜨리고 정의롭고 평등한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주장이다. 여성적 윤리와 여성주의적 윤리는 상당한 차이가 있지만 남성 중심
상상계에 자리잡는다. 따라서 빼앗긴 조국의 땅은 유린되고 짓 밝힌 여성의 몸으로 상징된다. 즉 식민자에 의한 피 식민 국가의 침략과 탈취는 남성에 의한 여성의 억압, 침입, 종속의 관계로 비유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식민 피 식민국가의 관계가 단지 은유적인 차원을 넘어서 국가권력을 동원하
여성적’문체와 감수성의 내용과 그것이 작품의 공과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본 후, 이와는 대조적인 창작경향을 드러내는 김인숙의 최근작을 우회적으로 비교해 봄으로써 여성소설로서의 가능성을 타진했다. 이정희김연숙은 자기 존재에 대한 성찰의 문제와 여성의 자전적 글쓰기와 깊은 관련성을 찾